SOCO
서버에 대한 개념들 본문
서버에 대한 설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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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P서버 vs Web서버 vs WAS vs DB서버
AP서버, ApApplication Server 먼저 Application Server란, 말그대로 서버 그 자체 네트워크가 연결되어있기만 하다면, 그 네트워크를 통해 서버와 Endpoint 간의 통신을 할 수 있는 Server 이다. 즉, HTTP 뿐 아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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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버 : 요청한 걸 주는 컴퓨터
ip : 그 컴퓨터의 주소
클라이언트는 크롬, 익스플로러, 엣지 같은 브라우저를 타고 ip 주소를 검색해서 서버로 옴
주소의 별명을 지어줌 : 도메인
브라우저에 도메인을 검색해서 서버로 옴
브라우저로만 오면 서버에서 모든 정보를 보내야하므로 정보가 많아질수록 느려짐
페이지가 바뀌더라도 그대로인 데이터는 서버가 아닌 클라이언트에서 담당하도록 해야함
이렇게 클라이언트에 데이터를 저장시키는 걸 컴퓨터에서는 프로그램 설치, 스마트폰에서는 앱 설치라고 함
이렇게 클라이언트에 따라 변하지 않는 것은 스위프트, 코틀린 같은 언어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
유저가 앱설치를 하면 그 부분이 뜨는 거임
모든 걸 클라이언트에 넣으면 빠를 수 있지만 수정이 어려움
서버에 있는 걸 수정하면 그냥 서버(서버 컴퓨터)에만 바뀌면 그걸 전송받는 클라이언트 모두에게 바뀐 것으로 보이지만
클라이언트에 있는 거면 새로 수정한 걸 다시 깔지 않는 이상 그렇게 바뀌어서 보이지 않음
이때 다시 수정한 걸 까는게 업데이트임
서버와 애플리케이션(클라이언트가 사용하고 있는 것)사이에서 대화할 떄 규칙을 정함 이런 대화의 규칙을 api라고 함
이런 대화의 메시지 포맷을 json이라고 함
유저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서 내용을 입력하면 이 내용이 json(오브젝트 형태 키 벨류형태)로 서버에 전달되고 서버는 이걸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함
만약 유저가 버튼 클릭 등으로 이 내용을 불러오면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요청을 하고 서버는 json형태로 응답을 하고
이걸 다시 변환해서 유저에게 보여주는 거임
이런 api(ex. post get put delete) 를 만다는 건 flask와 같은 웹프레임워크임
예시
클라이언트(html, css, js)는 버튼을 만들고 그 버튼이 어떤 url과 연결되는지를 지정하면 ex.html에서 action
서버는 그렇게 연결되는 url을 만들고(Flask), 데이터베이스와도 통신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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